본문 바로가기

내과/당뇨

[강남/신논현/내과/건강검진/예방접종/연세거평의원] 당뇨병 ... 어떤 생활습관이 좋을까요?(식단편)

당뇨병이란 대표적인 대사질환으로 췌장에서 분비하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기거나 췌장에서의 분비량이 부족해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뇨병은 우선적으로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약물적 치료도 중요합니다만 생활습관, 특히 식사 및 운동 등에 대한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이에 대한 개선도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건강한 식단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시죠.


첫째, 당뇨병에 나쁜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단당류(당분이 많은 음식)가 많은 음식인 백미, 국수, 빵, 사탕, 설탕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분이 높은 과일류, 각종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음식들도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혈관으로의 당유입을 빠르게 진행시켜서 혈당 농도를 빠르게 높힙니다.


둘째,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나물채소와 뿌리 채소들은 좋습니다. 혈당치가 천천히 높아질 수 있도록 도정이 많이 된 부드러운 백미보다는 현미가 낫고,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든 빵이 좋습니다. 식사 때는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인 식재료나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비타민이나 무기질 보충도 적절히 이루어 진다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져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식 조리 시에 설탕과 소금 등은 적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에 해롭다고 해서 무조건 빵 등의 당분이 높은 음식을 제한하시는 것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 등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함께 드시던지, 빵 중에서도 입에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류들이 다양하게 사용된 원료로 만들어진 빵을 드시면 됩니다.


문의 전화:
02-518-0123